본문 바로가기

fruits vegetables

가을철 과일중 샤인머스켓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 샤인머스켓이란

먼저 뒷글자 머스켓은 포도를 뜻하고, 앞의 샤인은 타원형의 연둣빛을 내면서 햇살에 비출때의 모습에서 윤기가 난다는 뜻으로 샤인머스켓이라고 이름이 붙여진 과일입니다. 

샤인머스켓은 청포도중에서 상급 청포도로 알이 굵고, 단단하면서 약간의 망고향이 나는데 망고보다 달아서 고당도포도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샤인머스켓은 일본에서 개발된 종으로 단단하고, 식감은 아삭하며 껍질이 얇고 씨가 없어서 일반포도에 비해 먹기도 편안합니다. 뿐만 아니라 각종 비타민과 구연산,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효능도 좋습니다. 국내에서의 샤인머스켓 최초로 주재배지는 경상북도 상주, 김천에서 생산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최근에도 재배면적이 계속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샤인머스켓의 실제사진입니다.!

※ 샤인머스켓 효능

1.피로해소와 노화예방

포도 종류에는 비타민과 구연산, 유기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우리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줍니다.

피로에 관여하는 젖산의 분비를 막아주기 때문에 피로해소에 큰 도움을 주며, 각종 비타민이 풍부한 샤인머스켓은 피로해소와 노화방지, 피부를 관리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샤인머스켓 실제사진2 입니다

2.구강과 눈건강 

샤인머스켓은 루테인과 제아잔틴 성분이 들어있어 시력을 보호해주고, 망막 손상을 줄여줘서 백내장 같은 눈질병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 샤인머스켓은 페리페놀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세균 증식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어서 구강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3. 혈관건강

샤인머스켓에 들어있는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 각종 비타민 성분들은 피부의 주름을 개선해줍니다. 피부의 잡티와 기미를 제거해서 보다 건강한 피부를 관리하는데 청포도는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샤인머스켓은 안토시아닌, 시트러스, 레스베라트롤, 폴리 페놀, 타닌 등이 함유하고 있어 활성 성분에서 산소를 제거해주고, 세포손상을 예방해주기 때문에 피부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비타민C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다량의 철분

샤인머스켓은 다량의 철분이 함유되어있어 빈혈이 심하신 분들이라면 샤인머스켓을 섭취하면 빈혈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 몸속의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헤모글로빈의 구성성분 중 하나인데 만약 철분이 부족하면 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탈모는 철분이 부족할 때 필요한 부분에 혈액을 공급해줌으로써 모발까지 산소가 도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올 수도 있습니다. 

 

5. 다이어트

샤인머스켓은 100g기준으로 60kcal 정도로 낮은 칼로리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또 체지방을 분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인 탄닌성분이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매우 좋습니다. 또 몸속 노폐물을 배출시켜주고 독소제거와 부종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나 체중조절을 하시는 분들한테도 매우좋은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6. 변비  

요즘은 맛있는 음식들이 정말 많은데, 특히 기름진 음식도 정말 많습니다. 이런음식을 꾸준히 드시게 되면 잠이 부담을 받아서 변비로 나타날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이섬유가 들어간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셔야 변비에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샤인머스켓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변비로부터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샤인머스켓 시중에 판매되는 사진

※ 샤인머스켓 껍질의 효능 

샤인머스켓 껍질에는 레스베라트롤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샤인머스켓에 관한 많은 개발로 높은 향산화 성분이 있다고 하는데, 그래서 노화를 예방해주고, 식물성 에스트로겐과 신경안정효과도 있어 예민한 시기에 있는 폐경기 여성에게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샤인머스켓의 효능이 껍질에도 같이 함유되어있어서 포도와는 다르게 껍질도 같이 섭취하기길 바랍니다. 

 

※ 샤인머스켓 고르는 방법

샤인머스켓을 잘 고르는 방법은 우선 색이 노랑빛의 연두색이 좋고, 알의 크기와 굵기가 일정한것이 좋습니다. 또 송이에 포도알이 빈 곳이 없고, 적당한 크기인것이 좋으며, 1송이에 700~800g정도의 샤인머스켓을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 샤인머스켓 보관법

먼저 냉장보관시 최대 1개월 정도까지 보관이 가능합니다. 샤인머스켓을 보관하실때는 씻기지 않은 포도를 신문지 혹은 마른종이에 포장한 뒤 비닐로 한번 더 포장해서 냉장보관해주면 됩니다. 단맛이 덜 느껴질 경우 실온에서 2~3일 정도 숙성시킨 후 먹으면 당도가 올라와서 더 달달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샤인머스켓 실제사진 4